티스토리 뷰

728x90
반응형

온라인 개학이 시작 됐습니다. 

"성공적이다"라는 입장과 "우왕좌왕"이라는 입장이 함께 나오는 동상이몽 같은 상황입니다. 아마 어떤 플랫폼, 어떤 지역이냐에 대한 문제도 그런 판단에 영향을 미쳤을 거라 생각합니다.

 

 

수업을 준비하는 교사들에겐 온라인 개학이 잘 되면 본전이고, 안 되면 속 터지는 답답한 상황인 건 틀림 없습니다. 

보다 접속이 수월하고 수업 효과가 있으면서 제작이 쉬운, 한 마디로 하면 효과성이 높은 수업 컨텐츠를 만들어야 한다는 부담감이 있습니다. 또 TV 뉴스와 달리 인프라 구축이 제대로 되지 않은 곳은 실시간 화상 수업을 진행하기는 어렵지만, 원격수업도 수업이니 출석과 진도율 확인은 필요합니다. 게다가 동료 교사들과 함께 하는 가운데 '튀지 말아라'라는 무언의 압박 같은 것도 느낄 수 있습니다. 

EBS 온라인클래스나 e학습터에 수요가 몰렸다는 건 이런 심리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했다는 방증일 겁니다. 교사와 학생 모두 접근이 쉽고, 기존에 어느 정도 콘텐츠가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저작권 문제 없이 차용 가능한 자료에다 더 필요한 자료는 나름의 방식으로 제작해서 업로드 하는 방식이 쉽기 때문입니다.

특히나 e학습터는 기존에 구성돼 있는 국어, 수학, 사회, 과학, 영어 콘텐츠의 차시별 재생 시간이 짧은 편이라 초등학생들이 보기에 편하죠. 그리고 직접 멀티미디어 자료 등록도 수월하고 외부 URL 등록도 쉬운 편이라 자료 업로드 정도만 할 수 있는 정도의 ICT 활용 소양 능력이 있다면 사용에 큰 무리는 없습니다.

 

그래서 저도 한 번 Google 프레젠테이션으로 만든 간단한 수업 자료를 e학습터에 업로드 하는 방법에 대해 공유할까 합니다. 

 

 

제 주변에 국한된 견해지만 e학습터에 올라가는 자료들의 유형은 동영상(mp4 파일 직접 업로드, 유튜브 링크), 슬라이드(파워포인트 파일, 파워포인트 슬라이드로 제작한 동영상, 구글 슬라이드 URL 등), 이미지, 구글 설문 등이 주를 이뤘습니다. 

 

이 중에서 저는 구글 슬라이드에 대해 안내하려고 합니다. 

MS의 파워포인트는 정말 좋은 프로그램이죠. 녹화까지 가능해서 한 때 유행했던(그때의 유행이 지금 원격 수업으로 연결된 것일 수도 있겠네요.) Flipped Classroom 자료 제작 때 많이 사용했었죠. 그런데 파워포인트는 제작된 자료가 조금 무거운 편입니다. 

 

반면 파워포인트의 기본적인 기능을 제공하고 있는 구글 프레젠테이션은 가볍습니다. 자료를 직접 업로드하는 방식이 아닌 외부에 있는 자료를 URL 링크를 연결해서 보여주는 방식이기 때문입니다.

PPT를 열기 위해서 파일을 다운로드 받고 그 파일을 보기 위해 파워포인트나 뷰어가 필요하지만 구글 프레젠테이션은 인터넷만 되면 웹에서 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건 구글 프레젠테이션이 웹에서 제작하는 방식이기 때문입니다.

 

그럼 어떻게 구글 프레젠테이션 자료를 e학습터에서 바로 보게 할 수 있는지 실제로 알아보겠습니다.

 

1. 구글 프레젠테이션으로 자료 제작하기

일단 본인이 만들고자 하는 자료를 구글 프레젠테이션으로 제작을 합니다. 

여기서는 구글 프레젠테이션 제작에 대한 설명은 하지 않겠습니다. 기본 사용 방법도 유사한 데다 그 기능을 다 설명하기엔 너무 많습니다.

저는 초등학교 3학년 국어 독서단원 1차시에 대한 자료를 만들었습니다. 

e학습터에 초등 3학년 국어 독서단원으로 매칭된 자료는 교과서와 많이 다르더군요. 그래서 아예 교과서 중심으로 학생들이 공부를 할 수 있도록 슬라이드를 구성했습니다. 

처음엔 슬라이드만 넣었는데, 학생 입장에선 "이게 뭐 하라는 거지?"라는 생각이 들어 네이버 클로바 더빙으로 음성 설명을 추가했습니다. 

네이버 클로바 더빙은 아래 링크에 추가하겠습니다. 사용이 참 쉽습니다. 

 

클로바더빙

 

clovadubbing.naver.com

 

2. 웹에 게시 

만드신 슬라이드를 프레젠테이션 형태로 내보내기 위해 [웹에 게시]를 선택합니다.

메뉴 [파일]-[웹에 게시]를 선택합니다.

 

①자동 진행 슬라이드는 사용자가 클릭이나 터치를 하지 않아도 슬라이드 페이지가 자동으로 넘어가는 시간을 설정합니다. 저는 "매분"으로 했는데, 1분마다 자동으로 넘어가게 한 것입니다. 물론 사용자가 터치나 클릭을 하면 화면은 다음 슬라이드로 넘어갑니다. 

②플레이어가 로드하자마자 슬라이드쇼 시작은 꼭 필수로 체크해 주세요. 웹에 프레젠테이션이 보이는데, 아무것도 시작하지 않는다면 의미 없겠죠? 바로 시작! 

③게시를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웹에 게시할 URL 주소를 생성합니다.

 

이렇게 자동으로 생성된 URL 주소를 연결할 페이지에 복사/붙여넣기 하면 끝입니다.

그런데 만약 자동 재생 되는 시간을 바꾸고 싶으시면 뒤에 나오는 숫자를 변경하시면 됩니다. 

여기 숫자 중 1000은 1초를 뜻합니다. 그러니 60초, 즉 1분은 60000이 되는 것이죠.

이 숫자를 더 늘려 600000은 10분을 의미합니다.

만약 슬라이드 자동 넘김을 1분으로 해 놨는데 중간에 유튜브 영상을 삽입했면 영상 재생 중 슬라이드가 자동으로 넘어갈 수도 있습니다. 그럴 경우는 이 숫자를 크게 만들어서 자동 재생 시간을 아주 느리게 만들면 됩니다.

 

 

3. e학습터 강좌에 URL 연결하기

이제 e학습터 강좌 관리에 가서 주제에 대한 콘텐츠를 추가해 보겠습니다.

① 콘텐츠를 등록해 주세요.

② 학습요소제목은 차시별 학습 주제를 넣었습니다.

③ 콘텐츠 종류외부 URL을 선택합니다.

④ 외부 URL구글 프레젠테이션 웹에 게시에 나왔던 주소를 클릭합니다.

⑤ 썸네일은 대~충 표지로 쓸 이미지 하나를 만들어 불러옵니다. PPT에서 만들어서 [파일]-[다른 이름으로 저장]-파일 형식을 [PNG형식]으로 저장하시면 썸네일 정도는 금방 만드실 수 있습니다. 참고로 제가 대~충 만들어 놓은 썸네일 자료를 아래 첨부하겠습니다.

과목별 썸네일 이미지 제작용.pptx
1.97MB

 

4. 테스트 하기

링크 연결이 완료 됐으면 테스트 해 보시면 됩니다.

완성된 자료를 아래 올려 두었습니다.

 

국어-독서단원-읽을 책을 정하고 내용 예상하기

읽을 책을 정하고 내용을 예상해 봅시다.

docs.google.com


제가 찾아본 바로는 이렇게 프레젠테이션 화면 자체를 웹에 게시하는 기능이 MS 파워포인트에는 없더군요. 

옛날 파워포인트 2007에는 저장에서 '웹 페이지로 게시' 옵션이 있었는데, 이 또한 html 파일로 저장해서 웹 서버 같은 곳에 올려야 했었다고 하네요.

지금은 클라우드 서비스가 정착이 되서 그런지 One Drive에 PPT 파일을 업로드해서 공유하는 방식을 쓰고 있습니다. 하지만 결국은 프레젠테이션 형태가 아니라 PPT 문서 형태입니다.

뭐 PPT 저장 옵션을 슬라이드쇼로 만들 수도 있지만, 제 생각엔 구글 프레젠테이션 웹에 게시에 비해 번거롭습니다.

 

 

웹에 프레젠테이션 게시

프레젠테이션을 PowerPoint 2007에서 웹 페이지로 저장할 수 있습니다. 하면 cannod 이후 버전의 PowerPoint에서이 수행 하지만 같은 결과를 얻으려면 해결 방법을 시도해 볼 수 있습니다.

support.microsoft.com

이래 저래 방법을 강구하시는 선생님들이 많으십니다. 

저마다 입맛에 맛게 사용하시면 되는데, 제 개인적인 생각은 기왕 자료를 쓸 바엔 오류를 최소화하는 방법이 최고가 아닌가? 입니다. 그래서 되도록이면 구글에서 보장하는 G Suite에 있는 자료를 이용하려 하고 있습니다. 동영상 보다는 가볍고, e학습터 서버가 아닌 외부 URL을 이용한 자료.

 

오늘은 그냥 참고 한 번 해 보셔도 좋지 않을까 해서 글을 올려봤습니다. 필요하신 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