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반응형

Google Meet(Hangout Meet)로 실시간 쌍방향 수업을 운영한다고 할 때, 교사가 아무런 예고도 없이 온라인 회의를 개설하고 지금 바로 학생들에게 들어오라고 하면 학생들도 멘붕이 오겠죠.

시간을 약속하고 접속키를 공유해야 할 겁니다. 

원격수업에서 학생들의 출석 관리가 어려운 이유가 이런 점입니다.

 

그래서 수업에 참여하는 학생들에게 예고를 하고 수업에 참여할 수 있게 하는 옵션이 필요합니다.

구글 캘린더에는 일정을 기록할 때 화상회의라는 옵션이 있습니다. 

이 옵션을 이용해서 화상 회의 예약을 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G Suite 계정으로 구글 캘린더를 접속합니다. 

저는 G Suite 계정은 주로 학교 수업 관련된 내용만 사용하기 때문에 구글 클래스룸 상단에 보이는 캘린더로 접속했습니다. 뭐든 상관 없습니다. G Suite 계정 캘린더라면 말이죠.

 

우리 반 화상 수업을 하고자 하는 날짜를 선택해서 일정을 추가합니다.

이 때 구글 클래스룸을 운영하다면 캘린더를 본인이 수업하는 학급으로 설정하는 편이 좋습니다.

구체적인 내용 설정을 위해 [옵션 더보기]를 클릭해 줍니다.


화상 수업 날짜와 시간을 정합니다.

[화상회의추가] 옵션에서 [행아웃미팅]을 선택합니다. 

그러면 [행아웃 미팅 통화 참여하기]라는 항목이 생성됩니다.

화상 수업에 참여할 대상자(학생+교사) 계정을 추가합니다. 이때 반드시 교사 본인 계정도 추가해야만 이 수업에 대한 알림이 오고, 예약된 회의에 들어갈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예정된 화상 회의에 참여하도록 학생들에게 알려줄 수 있습니다.

단, 학생들이 크롬 브라우저나 스마트 디바이스에 G Suite 계정으로 로그인 돼 있어야 합니다.


다음은 구글 클래스룸에서 화상 수업에 참여하고 과제를 제출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이때는 매일 화상수업을 언제 시작하는지 약속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구글 클래스룸에 접속합니다.

 

①[수업]탭에서 ②[만들기]-③[과제]를 선택합니다.

 

 

[자료]를 선택해도 되지만, 수업 후 학생들이 자료를 제출하는 활동을 하려면 [과제]로 구성하는 편이 좋습니다.


우선 과제 제목과 안내사항(저는 과목과 학습 주제를 기록)을 적어 대략적인 학습 안내를 해 줍니다.

하단에 ①[추가]버튼을 눌러 첨부할 ②[화상 회의 주소 링크]와 각자 작성해서 ②[제출할 과제 사본]을 첨부합니다.

 

이제 학생들은 구글 클래스룸에 접속해서 선생님과 화상 수업을 하고, 제시된 과제를 완료해서 제출합니다. 

구글 클래스룸의 가장 좋은 점은 교사가 제출된 과제를 보고 즉각 피드백을 해 줄 수 있다는 점이죠. 

 

[G Suite][Google Classroom] 구글 클래스룸으로 과제 주기

지난 시간엔 크롬북과 일반 PC 크롬 브라우저에 구글 계정을 등록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오늘은 교사가 구글 클래스룸에 과제를 제시하고, 학생이 과제를 해결한 후 제출하는 방법을 차근히 알아보겠습니..

wanggussam.tistory.com

 

 


개인적으로 초등 1~4학년 학생들에게는 이 방법이 쉽지 않을 거라 생각합니다.

그래서 실시간 쌍방향 수업보다는 콘텐츠 활용 중심형+과제 수행 중심형이 초등학생들에겐 적합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럼에도 이렇게 블로그 포스팅을 한 이유는 G Suite을 구축해 놓고 학생들과 더 직접적으로 소통하는 관계를 마련하고 싶어하시는 적극적인 선생님들을 위해서입니다.

저도 올해 3학년 담임이라 이제 갓 초등 2학년을 마친 아이들이 화상 수업에 접근하기에는 어렵다는 점을 감안하고 e학습터로 학습 관리를 해 주고 있습니다.

 

다시 개학이 연기될지 아닐지는 미지수지만, 불평불만보다는 개선하고 방법을 찾는 태도로 이 위기를 극복하길 기도해 봅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