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반응형

어제 뉴스를 보니 '온라인 개학'이란 말이 나오더군요.

코로나19가 우리에게 참 여러 가지 시도를 하게 만드는군요. 

어쨌든 개학을 하면 담임교사들은 학급 경영을 하면서 학생 상담과 여러 자료들을 누적해야겠지요.

그래서 제가 매번 수기로 작성해서 사용하던 학생 상담 자료를 EXCEL VBA을 이용해 만들어 봤습니다.

대단한 자료는 아니고요. 순전히 저한테 맞춘 자료이니 사용하지 않으실 분들은 Pass!

 

 

일단 시트 구성은 크게 세 부분(학생상담종합 / 학생평가 / 개별 학생 자료)으로 나뉘고, 5개의 버튼이 있습니다.

①학생이름으로 시트명 바꾸기

②기본 정보를 학생 시트로 보내기

③평가 결과 학생 시트로 보내기

④성적 초기화

⑤자료 초기화

하나씩 살펴보겠습니다.


첫 번째 시트인 [학생상담종합] 시트입니다.

학생 상담 종합 시트

학년초에 받는 학생 기초조사서를 정리해 두는 시트입니다. 

번호, 이름, 학생 개인 전화번호, 생년월일, 주소, 보호자 이름, 보호자 연락처, 본교 형제, 학부모님이 교사에게 전하는 글 등을 적어둡니다. 이렇게만 보면 별 거 없습니다.

 

여기에는 3개의 버튼이 있는데, 우선 ①과 ② 버튼 사용법에 대해 알아보죠.  

 

①학생이름으로 시트명 바꾸기를 누르면 B열에 있는 학생의 이름으로 세 번째 시트부터 이름을 자동으로 바꿔 줍니다. 시트 이름을 바꾸는 것은 개별 학생의 누가 기록 자료를 편리하게 관리하기 위해서 입니다. 

구체적인 사용방법은 아래 영상과 같습니다.

학생 이름으로 시트명 바꾸기

②기본 정보를 학생 시트로 보내기 [학생상담종합]시트에 있는 학생의 기본 정보를 학생별 시트로 옮겨줍니다. 일일이 Ctrl+C / Ctrl+V 할 필요없이 한 번에 옮겨줍니다.

이것도 아래 영상으로 시연 방법을 보세요.

기본 정보를 학생 시트로 보내기

학생평가 시트

이제 두 번째 시트인 [학생평가] 시트입니다.

한 해동안 초등에서 시행하는 진단검사와 1~2학기 국어, 수학, 사회, 과학 단원 평가 점수를 기록할 수 있게 만들었습니다. 국어는 모두 10단원씩, 수학은 6단원씩, 사회는 3단원씩, 과학은 4단원씩입니다.

여기서는 버튼 ③과 ④가 쓰였습니다.

 

③평가 결과 학생 시트로 보내기는 각 평가에서 받아 기록한 점수를 개별 학생 시트로 보냅니다.

각 셀에는 조건부서식을 걸어  60점 미만이면 굵고 빨간색으로 점수가 표시되도록 했습니다. 물론 진단검사는 전국 기준 점수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에 진단검사 부분은 조건부서식을 제외시켰습니다.

사용 방법을 직접 보시죠.

평가 결과 학생 시트로 보내기

학생 개별 시트

세 번째 시트는 학생별로 한 페이지를 구성한 [개별 학생 자료] 시트입니다.

 

이 시트는 크게 세 부분으로 나눌 수 있는데, 왼쪽 위는 종합 자료에 기록했던 학생의 기본 정보입니다. ②기본 정보를 학생 시트로 보내기 버튼으로 옮겨진 학생 기본 정보가 여기로 옮겨지는 거죠.

 

왼쪽 아래 부분은 학생 상담 자료를 누적 하는 곳입니다.

B8 셀부터 상담 내용을 작성하는데, B열에 상담 내용을 기록하면 A열에 상담을 기록한 날짜와 요일이 자동으로 생성됩니다.

아래 영상에 글자가 깨져있습니다. 위 이미지에 쓴 글자이니 참고해 주세요.

상담일지에 날짜 자동으로 생성

마지막으로 오른쪽 부분입니다. 오른쪽은 두 번째 시트인 [학생평가]에서 ③평가 결과 학생 시트로 보내기 버튼을 통해 넘겨받은 학생의 1년 동안 평가 점수를 누가 기록할 수 있게 만들었습니다.


이제 중간에 건너 뛴 ④성적 초기화와 ⑤자료 초기화 버튼을 알아봐야 합니다.

이 두 버튼은 한 학년을 끝내고 이 EXCEL 파일을 다음 학년에 새로 사용하기 위해 만든 버튼입니다. 

④는 [학생평가] 시트에 담긴 내용을 지워버리고, ⑤는 [학생상담종합] 시트와 개별 학생들의 자료를 지웁니다.

둘 다 영상으로 한 번에 보시겠습니다.

자료 초기화

사실 이 EXCEL을 만든 목적은 상담을 위한 기초 자료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해섭니다.

학생/학부모 상담을 하게 된다면 그 동안 누적해 둔 개별 학생 시트를 열거나 출력해서 내담자와 이야기를 나누면 되겠죠. 그것이 진로상담일 수도, 생활지도일 수도, 교과학습 상담일지 모르겠지만 아무 것도 없는 상태보다는 기초 자료를 가지고 상담을 하면 상담자는 편리하고 내담자는 상담자에게 믿음을 갖겠죠. 

상담한 내용은 생활기록부작성을 위해 NEIS에 누가기록을 해야 하지만, NEIS보다 EXCEL이 더 친근하고 작성이 수월하다고 느끼는 건 저만의 생각일까요? 어차피 나중에 NEIS에 옮겨줘야 하지만 전 일단은 여기에 먼저 작성하고 나중에 옮겨적으려고 합니다.

괜찮다 싶은 분들을 아래 파일 퍼 가셔도 됩니다.

 

학생상담종합자료(매크로).xlsm
0.13MB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