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반응형

초등학교 교실에는 요즘 듀얼 모니터가 많이 보급되어 있죠.
그런데 그게 듀얼 모니터로 보이지만 실제로는 학생들에게 보여주는 TV까지 포함하면 트리플 모니터입니다.
간혹 액정 태블릿까지 있는 교실은 모니터가 실제로 4개가 되겠죠.
그런데 모니터 여러 대를 설치하고 나서 원하는 대로 모니터 화면 순서 조정을 어려워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간단한 조치만 하면 되는데, 불편함을 감수하면서 일주일에 한 번 오는 유지보수 업체를 하염없이 기다리시는 분들을 위해 조그만 도움을 드리려고 합니다.
더불어 각각의 모니터마다 바탕화면의 배경화면도 바꾸는 팁도 함께 올렸으니 끝까지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저희 교실은 아래와 같이 일반 모니터 2대, 액정 태블릿 1대, 교실 TV까지 모두 3대의 모니터가 있습니다.
4대를 연결해서 사용하려니 솔직히 불편합니다. 학생에게 보여줄 TV화면에 모니터와 액정 태블릿을 번갈아가며 복제해야 하기 때문이죠.


듀얼모니터를 사용 중인 보통의 교실은 모니터 구성이 아래와 같을 겁니다.
모니터 2대와 교실용 TV(여기서는 예시로 보여드리기 위해 액정 태블릿)로 총 3대의 모니터입니다.

그럼 이제 본격적으로 디스플레이 설정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디스플레이 설정창 열기

바탕화면 빈 곳에서 마우스 우클릭을 하셔서 나오는 메뉴 중 밑에서 두 번째에 있는 [디스플레이 설정]을 클릭해 주세요.

728x90

2. 디스플레이 식별하기

디스플레이 설정창을 열면 위와 같이 모니터 개수만큼 사각형이 그려져 있고, 그 안에 숫자가 써 있는 게 보이실 겁니다.
내가 사용하고 있는 모니터를 컴퓨터가 어떤 위치로 인식하고 있는지 확인하시려면, 아래에 있는 [식별]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프린트 스크린을 해 보니 디스플레이 설정창처럼 실제 모니터 구성이 2-3-1 순으로 펼쳐져 있습니다.
실제 모니터는 아래와 같습니다.

제일 왼쪽이 2번 모니터, 가운데 3번 액정 태블릿(교실 TV라고 생각해도 됩니다.), 오른쪽이 1번 모니터입니다.
디스플레이 설정창에서 보여주는 모니터 번호와 같습니다.
여기서 꼭 기억하셔야 할 건, 디스플레이 식별을 눌러 모니터 번호를 확인하고 실제 모니터가 놓인 순서대로 설장창의 사각형을 드래그해서 옮겨주면 된다는 것입니다.

3. 화면 복제하기

모니터 화면 순서가 어떻게 되는 줄 알았다면 이제 실제로 수업을 위해 학생들에게 보여줄 TV와 모니터 하나를 동기화(복제)해 줘야 합니다.
위에서 열어둔 디스플레이 설정창의 스크롤을 내려 아래로 내려오면, [다중 디스플레이] 항목이 보이실 겁니다.

펼침 메뉴 버튼을 눌러 자신이 복제하고자 하는 두 화면을 선택합니다.
저는 2번(왼쪽 모니터)과 3번(액정 태블릿-실제는 TV)를 복제하기 위해 [2 및 3에 바탕 화면 복제] 항목을 선택하겠습니다.

그러면 위와 같이 [이 디스플레이 설정을 유지하시겠습니까?]라고 묻습니다.
변경할 거니까 [변경한 설정 유지]를 선택해 줍니다. 만약 망설이다가 가만히 있으면 원래대로 돌아가니까 과감하게 눌러주세요.
이제 어떻게 바뀌었는지 볼까요?
다시 프린트 스크린을 해 보았습니다.

아까는 모니터 3개가 보였는데, 2번 3번 모니터가 복제 되면서 모니터를 2개만 보여줍니다.
실제 모니터 화면도 보겠습니다.

왼쪽 모니터(2번)와 아래에 있는 액정 태블릿(3번)이 동기화(복제) 되면서 동일한 화면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리고 오른쪽 모니터(1번)는 독립적으로 화면을 보여주고요.
만약 선생님께서 학생들에게 보여주고 싶은 화면이 있다면 TV(여기서는 액정 태블릿)로 그 자료가 보여져야 하므로 왼쪽 (2번) 모니터에 화면을 띄워야 하겠죠. 그러면 자연히 TV(3번)에도 그 화면이 보여지게 되는 겁니다.

만약 복제를 잘못 해서 복제를 풀고자 할 때는 위와 같이 다중 디스플레이에서 펼침 버튼을 눌러 [확장]이라고 쓰인 항목을 선택하면 화면이 처음처럼 펼쳐집니다.

4. 주 모니터 설정하기

모니터 식별과 화면 복제까지 해 봤습니다.
그런데 사용자마다 주로 사용하는 모니터가 왼쪽일 수도 있고 오른쪽일 수도 있습니다.
주 모니터란 바탕화면의 아이콘이 모여 있어서 사용자가 프로그램을 선택하고 사용하는 모니터를 말합니다.
저는 주로 왼쪽에 있는 모니터를 주 모니터로 사용하고 있는데 저와 달리 오른쪽 모니터를 주 모니터로 사용하시려면 다음 과정을 따라하시면 됩니다.
디스플레이 설정창 초기 화면에서 오른쪽 1번 모니터를 선택한 후, 스크롤을 내려 아래와 같이 [이 디스플레이를 주 모니터로 만들기]에 체크해 주면 됩니다.

5. 각각의 모니터 바탕화면에 배경화면 바꾸기

듀얼 모니터든 트리플 모니터든 별도의 설정을 하지 않으면 모든 모니터의 바탕화면은 같은 이미지로 보여줍니다.
저는 그래도 모니터마다 다양한 이미지를 보여주는 걸 선호하는데, 그때는 바탕화면 빈 곳에서 마우스 우클릭 후 [개인 설정]을 눌러주면 됩니다.

배경이라는 창이 뜨죠.
먼저 중간에 있는 [배경] 메뉴를 [사진]으로 선택해 주세요.
그러면 그 아래가 [사용자 사진 선택]으로 바뀌면서 윈도우에서 제공하는 기본 사진이 나올 겁니다.
만약 자신이 원하는 사진이 따로 있다면 [찾아보기]를 클릭해 원하는 이미지를 불러옵니다.
불러온 이미지가 갤러리에 뜨면, 이미지 위에서 마우스 우클릭을 합니다.

[모든 모니터에 대해 설정/ 1모니터에 대해 설정/ 2모니터에 대해 설정/....] 중 자신이 원하는 모니터를 선택해서 해당하는 이미지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아래 화면처럼 3개의 모니터에 각각 다른 배경 화면을 넣어 컴퓨터를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이상 여러 모니터에서 화면 위치를 조정하고 복제하는 방법 그리고 주 모니터 설정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실제로 해 보시면 너무 간단하고 쉬운 방법인데, 모니터 여러 대가 있다보니 지레 겁을 먹고 손을 놓는 경우가 2~3워에 유독 많습니다.
이제는 모니터 위치가 조금 바뀌었다고 옆반 선생님이나 유지 보수 업체를 부르지 마시고, 직접 해결해 보는 건 어떨까요?
제 필력이 딸려 이해가 안 되신 분들을 위해 영상으로도 설명해 놓았으니 영상이 편하신 분들은 아래 영상을 봐 주세요. 단 목소리가 거슬릴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