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반응형

쌍방향 원격 수업으로 ZOOM을 이용할 때 호스트(보통은 교사)가 몇 가지 옵션을 설정해 주면, 사용이 더 편리해집니다. 

그래서 이번엔 '안 해도 상관은 없지만 해 주면 편리한' 교사 계정의 옵션 설정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공공기관용 계정으로 가입 

원래 ZOOM 무료 사용자는 3명 이상의 회의에서 40분이라는 시간 제한을 두고 있습니다.

코로나19 기간 동안 원격수업을 해야 하는 상황을 감안해 ZOOM에서는 여러 국가 교육기관 메일 사용자에게 그 제한을 풀어주고 있습니다. 

한 명이라도 각 시도 교육청 교직원 계정이나 공직자 통합 메일(korea.kr) 혹은 G Suite을 이용 중인 학교 계정으로 ZOOM에 가입하시면, 같은 도메인명을 메일 주소로 하는 사람들 모두 40분 시간 제한이 풀립니다.

학교 수업에서 사용한다면 '40분 제한 해제'가 특히 매력적으로 다가오는 옵션이죠. 도서벽지 학교가 아니라면 학생이 2명은 넘을 테니까요.

혹시 G Suite 사용자라면 아래 'k-12 학교확인 양식'에 가셔서 내용을 신청해 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화상 회의, 웹 회의, 웨비나, 화면 공유

Zoom은 모바일, 데스크톱 및 회의실 시스템에서 화상 및 오디오 회의, 채팅 및 웨비나를 위한 쉽고 안정적인 클라우드 플랫폼을 제공하는 최신 기업용 비디오 통신의 선두 주자입니다. Zoom Rooms는

zoom.us

승인까지 72시간이 걸린다는데, 저는 아직 승인을 못 받았다는 슬픈 소식을 알리고 싶네요.

만약 40분 제한 해제를 받은 계정이라면 로그인을 하자마자 다음과 같이 연두색 배경에 찬란하고 아름다운 메세지가 보일 겁니다.

 

2. 프로필 편집 

회원가입 때 이름을 정확하게 쓰시느라 막상 수업에 참여하게 되면 내 이름이 한국식이 아니라 영어식으로 이름+성으로 보입니다.

혹은 메일 주소로만 표기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럴 때는 https://zoom.us 사이트로 이동해서 아래와 [프로필]-[편집]을 눌러 이름과 성을 수정해 주시면 편합니다.

저는 아예 이름에는 제 성명을, 성에는 선생님으로 넣어버려서 아이들이 보기에 [최완규 선생님]으로 표기되게 만들었습니다.

 

3. 대기실 

지금부터는 [설정] 메뉴로 가셔서 하나씩 지정해 주셔야 하는 내용입니다.

대기실은 호스트가 만든 회의에 참여자가 바로 들어오지 못하도록 잠시 기다리게 하는 공간입니다. 회의에 참석하려면 호스트의 승인을 받아야 가능합니다. 

아래와 같이 실제 오프라인에서 이루어지는 회의에 빗대어 생각하시면 대기실이 왜 필요한지 쉽게 이해가 되실 겁니다. 

회의 주관자가 오후 2시에 회의실 401호로 대상자들을 소집합니다. 주관자는 아직 회의 관련 자료를 준비하느라 회의실 안에서 문을 잠그고 혹시라도 미리 들어오려는 참가자들을 막습니다. 정해진 시간보다 조금 일찍 도착한 참가자들은 회의실 문밖 대기실에서 문이 열릴 때까지 기다립니다. 이제 오후 2시가 되었습니다. 주관자가 문을 열어 참가자들이 회의실에 들어오도록 합니다.  

좌측 메뉴 [설정]-상단 메뉴 [회의]-[Security]에 "대기실"이 있습니다. 체크해 줍니다.

최근부터 ZOOM에서 대기실을 기본 옵션으로 설정해 두었다고 하는데, 언제 설정이 바뀔지 모르니 알아두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4. 초대 링크에 암호 내장해서 보내기 

ZOOM은 사용 초기부터 보안에 취약하다는 꼬리표가 쭉 따라다녔습니다. 

그래서 회의에 참여하기 위해서는 호스트가 알려준 참가코드와 비밀번호가 필요했습니다. 

그런데 초등학교 학생들이 수업에 참가할 때마다 참가코드와 비밀번호를 넣는 건 쉽지 않은 일입니다.

좌측 메뉴 [설정]-상단 메뉴 [회의]-[Security]에  "한 번만 클릭해 참가할 수 있도록 초대 링크에 암호를 내장합니다"가 보입니다. 체크해 줍니다.

이렇게 설정해 주면 학생들은 선생님이 알려준 링크만 클릭해서 회의에 참가할 수 있습니다.

 

5. 채팅 설정 

ZOOM으로 화상 수업을 하다 보면 메시지나 관련 URL 주소, 파일 전송 등을 할 일이 있습니다. 그때 채팅 기능을 사용하게 되는데, 여기서도 몇 가지 옵션을 설정해 주면 유용합니다.

좌측 메뉴 [설정]-상단 메뉴 [회의]-[회의 중(기본)]에  "채팅"이 보입니다. 체크해 줍니다.

그리고 아래에 "참가자가 채팅을 저장하지 못하도록 방지"도 체크해 줍니다. 혹시라도 욕설이나 꼬투리 잡는 일이 생길지도 모르는 걸 대비하기 위해서입니다.

마지막 "비공개 채팅" 부분은 체크 해제해 줍니다. 이 부분은 교사-학생이 아니라 학생-학생으로 1:1 채팅을 막기 위한 방법입니다. 온라인에서도 잡담은 수업을 방해하기 마련이죠.

 

6. 화면 공유 

ZOOM에서는 판서와 실행 중인 프로그램, 화면 공유 기능을 제공합니다.

이 모든 기능은 실행 프로그램 안에서 [공유]라는 버튼으로 사용할 수 있는데, 이때 중구난방 화면 공유를 하면 안 되기 때문에 호스트가 통제할 필요성이 있습니다. 그 부분을 설정하려고 합니다.

좌측 메뉴 [설정]-상단 메뉴 [회의]-[회의 중(기본)]에  "화면 공유"가 있습니다. 체크합니다.

그리고 그 하위에 있는 "누가 공유할 수 있습니까?"는 "모든 참가자"로 선택합니다. 교사뿐 아니라 학생이 작성한 내용을 발표시킬 때 필요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마지막 "다른 누군가가 공유 중인 경우 누가 공유를 시작할 수 있나요?"는 "호스트만"으로 지정해 줍니다. 다른 학생이 화면 공유를 하고 있는 상태나 화면을 잘못 보여주었을 경우 중지시킬 수 있는 권한을 교사에게 주는 것이 맞겠죠.

 

7. 소회의실 

ZOOM에서는 모둠별 회의 기능을 지원합니다.

제 개인적 생각으로는 이 기능이 수업에서 ZOOM을 활용한다 했을 때 ZOOM의 가장 뛰어난 기능이지 않나 생각합니다.

(구글 Meet에서도 11월부터 이 기능을 지원한다고 했는데, 아직은 전체 회의만 가능합니다. ) 

소회의는 소회의실에 참여할 인원을 정해두고 참가자를 배정하는 방식인데, 자동/수동 배치가 가능합니다.

좌측 메뉴 [설정]-상단 메뉴 [회의]-[회의 중(고급)]에  "소회의실"이 있습니다. 체크합니다.

 

8. 선택 자막 

스마트폰으로 ZOOM에 접속하면 PC에서와 달리 채팅창을 보기가 불편합니다.

더보기 메뉴를 눌러 채팅창을 화면에 보이게 하려면, 기본적으로 상대방의 얼굴이 안 보이게 되죠.

그래서 학생들이 얼굴을 보고 있는 가운데 교사가 중요한 메시지를 전송하는 기능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그 기능이 선택자막입니다.

좌측 메뉴 [설정]-상단 메뉴 [회의]-[회의 중(고급)]에  "선택자막"이 있습니다. 체크합니다.

교사의 PC화면에서 아래와 같이 [선택자막]이라는 메뉴가 생긴 걸 볼 수 있습니다.

버튼을 누르고 [다음 범위를 입력할 것입니다]를 클릭해 주세요.

그러면 자막을 넣을 수 있는 팝업창이 하나 뜹니다.

한 줄 정도 메세지를 작성합니다.

학생의 스마트폰 하단에 교사가 작성한 한 줄 메시지가 나타납니다.

선택자막은 화면에 오래 떠 있지 않습니다. 길어야 2~3초 정도밖에 안 됩니다.

그러니 짧은 내용으로 작성하고, 학생들에게 자막을 확인하라고 육성으로 전달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9. 참가자 음소거 해제 권한 

ZOOM으로 학생과 수업을 하다 보면 학생 오디오 제어가 가장 번거로운 일입니다.

기본적으로 음소거 권한은 교사에게 있지만 해제는 참가자 몫이었습니다.

그래서 이 해제 권한까지 호스트에게 부여하는 기능이 있어 안내하려고 합니다.

좌측 메뉴 [설정]-상단 메뉴 [회의]-[회의 중(고급)]에  "Request permission to unmute"가 있습니다. 체크합니다.

그리고 ZOOM 컴퓨터 프로그램에서 [예약]-[고급옵션]에서 [참가자 음소거 해제 권한 요청]을 선택해 주세요.

그럼 됩니다.

 

10. 가상 배경 

꼭 필요한 기능은 아니지만 사용한 사람은 열광한다는 가상배경과 필터입니다.

원격 수업을 하다보면 교사도 가정에서 ZOOM을 켜야 할 때가 있습니다.

학생들에게 선생님 집까지 공개할 필요는 없지 않을까요? 이런 애로사항을 ZOOM은 가상 배경을 통해 해결해 주려고 합니다. 

자동으로 인물의 아웃트라인만 잡아서 화면에 보여주고 그 외에는 사용자가 선택한 배경으로 처리해서 주변부를 가려줍니다. 

또 교사 얼굴이 공개될 때 혹시라도 학생들이 화면 캡쳐로 장난 치는 걸 방지하기 위해 비디오 필터로 얼굴을 가릴 수도 있습니다. 실제 마스크를 쓰지 않더라도 마스크를 얼굴에 덧씌워서 보여준다든가 얼굴에 다른 이미지를 겹쳐서 보여줄 수도 있습니다. 

좌측 메뉴 [설정]-상단 메뉴 [회의]-[회의 중(고급)]에  "가상 배경 이미지"이가 있습니다. 체크합니다.

그리고 그 아래에 있는 "Video filters"도 체크합니다.

가상배경은 이렇게 설정해 놓아도 실제 그래픽 카드 사양에 따라 기능 지원에 제한이 있을 수 있으니 "왜 나는 안 돼?"라는 말이 나올 수 있습니다. 안타깝지만 어쩔 수 없습니다. ㅠ.ㅠ


이 정도만 하면 쌍방향 수업으로 ZOOM을 이용하는 데에 도움을 받으실 수 있을 겁니다.

기본적인 옵션은 사전에 지정돼 있고, 아마 링크에 암호 포함시키는 정도만 기본 설정과 다를 겁니다.

여기에 추가로 원격지원도 하면 좋지만 굳이 학생 PC까지 교사가 원격지원을 해 줄 필요가 있을까 해서 이 부분에 넣지는 않았습니다. 

요즘 코로나가 없던 세상을 그리워하는 분들이 많더군요. 

공기와 마찬가지로 주변에 당연하다고 있던 걸 잃어버리니 그 소중함을 알게 되는 시기입니다. 그 소중한 시간을 다시 찾기 위해서라도 모두 불편하더라도 마스크 잘 쓰고, 외출을 자제해야 하겠습니다. 

좋은 하루 보내십시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