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반응형

원격수업을 하면서 학부모 상담을 하면 가장 많이 듣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우리 애가 제대로 공부하고 있는 건지 모르겠어요. 잘 따라가고 있는 건지..."

다른 말로 하자면 아이 평가를 좀 했으면 좋겠다는 의미겠죠. 

e학습터 평가문항도 사용해 보고, 구글 설문지(퀴즈)로 문제를 만들어 보았는데, 얼마 전 다른 선생님이 Teacher Made를 사용하는 걸 보고 충격을 받아 저도 공유를 하고자 합니다.

간단히 말해서 TeacherMade는 종이 평가지를 pdf나 jpg, png 같은 이미지 문서로 변환해서 업로드 후 학생에게 배포하면 학생이 컴퓨터나 스마트폰으로 답을 작성해서 제출, 자동 채점하는 방식입니다.

여기까지만 들어도 신세계 아닙니까? 사용법을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저처럼 영어 울렁증이 있는 분들을 위해 아이콘 위주로 사용법을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1. 회원가입 및 로그인 

아래 사이트가 TeacherMade입니다. 영어 사이트죠.

 

Online classroom app – Digitize Worksheets with TeacherMade

Online classroom app - Use TeacherMade to turn all your favorite classroom worksheets, into interactive, online, digital activities for your students.

teachermade.com

회원가입을 해 보겠습니다.

위 화면에서 오른쪽 상단에 보이는 [SIGN UP NOW][LOGIN] 버튼을 눌러주세요.

이메일과 비밀번호를 통해 가입하실 수 있습니다.

Google 계정이 있으시면 하단의 Google 가입 버튼을 누르시면 편합니다. G Suite 계정도 됩니다.

그러면 본인 메일로 위와 같이  승인 확인 메일이 갑니다. 하단의 링크를 눌러 다시 TeacherMade로 이동하세요.

이제 가입과 로그인이 끝났습니다.

 

2. 워크시트(시험지) 만들기 

본격적으로 시험지를 만들어 보겠습니다.

메뉴 상단에 있는 Create WorkSheet를 눌러 주세요.

Title에 사용할 평가지 이름을 적어봅니다. 필수 사항입니다.

Description에는 시험지와 관련된 간단한 설명을 적어주세요. 생략 가능합니다.

Background는 미리 준비한 평가지 파일을 끌어다 넣는 부분입니다. 더블클릭이 아니라 조금 당황했습니다. 파일은 pdf, png, jpg, gif, doc가 가능합니다. hwp가 안 되서 조금 자존심이 상했습니다. 그래도 어쩔 수 없습니다. 자존심 상한다고 사용 안 할 거 아니니까 hwp로 만든 파일은 한글에서 pdf 저장을 합니다. pdf 페이지가 여러 장이어도 상관 없습니다. 한 페이지씩 보여줍니다.

다 끝났으면 Creaate Worksheet를 눌러 워크시트(평가지)를 생성합니다.

아래 이미지는 제가 작업해 본 워크시트 예시입니다. 이렇게 나오면 됩니다.

 

3. 시험지 편집 기본 메뉴 알아보기 

영문 사이트다 보니 투박하기도 하고 어색합니다. 그래서 기본적인 편집 메뉴와 사용법을 간략히 알아보겠습니다. 사용법을 익히는 가장 좋은 방법은 실제로 해 보는 것입니다.

워크시트를 생성하면 위와 같은 편집 화면이 보입니다.

위에 빨간 상자로 표시해 놓은 부분이 문항 유형별 정답 기입 버튼입니다.

아이콘별 내용을 알아볼까요?

 

4. 워크시트에 정답 기입하기 

저는 Short Answer(단답형 응답)로 만들려고 하는데, 배점 구성을 먼저 하려고 합니다.

25문항이기 때문에 문항당 4점씩 배점을 해 보겠습니다.

배점 부분은 문항별로도 지정할 수 있으니 굳이 이 과정에서 안 하셔도 됩니다. 저처럼 동일 점수라면 해 두면 편하고요.

메뉴에서 [Scoring]-[Set default Score]-[4]를 선택합니다.

이제 모든 문항이 4점으로 지정되었습니다.

단답형 문항 아이콘 [T]를 선택한 후 답안 입력 부분만큼 드래그합니다. 그러면 네모 칸이 만들어지죠.

네모 칸 안의 물음표(?)를 더블클릭하면 정답 기입 팝업이 나옵니다.

문항 배점이 보이고요, 정답을 기입할 수 있는 부분이 있습니다.

만약 추가 정답이 있으면 정답 아래 칸에 정답을 더 써도 됩니다.

제일 하단의 체크 박스는 영어의 경우, 대소문자 구분을 하느냐 하는 건데 영어 선생님들은 사용하시면 좋을 것 같지만 저는 수학이니까 패스!

마지막에 [Save Changes] 버튼을 누르며, 이제 한 문항 정답 완료입니다. ㅋㅋㅋ

이 과정을 문항별로 진행해 주시면 됩니다.

토 나올 정도인가요? 온라인으로 배포하고 자동 채점 된다는 걸 생각하면 그 정도의 수고는 감당하셔야 합니다.

정답 입력을 다 하고 나니 조금 이상한 부분이 있었습니다.(일반 시험지라면 상관 없지만 수학 단순 계산 시험지라)

학생 입장에서 시험지를 봤을 때 문제는 보이는데, 답을 어디다 작성해야 할지 모릅니다. 우연히 답 쓰는 부분을 누르는 똘똘이들이 있긴 하지만 보통은 당황하기 마련이죠. 그래서 답안 작성하는 부분이 어딘지 표시해 주려고 합니다. 

메뉴의 [Format]-[Update All Boreders]를 눌러 답안 테두리 색상을 선택하면 위와 같이 답안 작성란 부분에 색깔 띠가 둘러집니다.

이제 작성한 모든 내용을 저장해야 합니다. 그런데 저장 버튼이 없습니다. 

그냥 오른쪽 위에 있는 [X]버튼을 누르면 저장이 되면서 편집이 끝납니다.

 

5. 배포용 시험지(과제) 생성하기 

시험지를 만들었으니 이제 배포해야겠죠?

시험지 편집을 끝나고 나면 위와 같은 화면으로 넘어갑니다.

[Create an Assignment]를 눌러 과제(배포용 시험지)를 생성합니다.

이제 완전 영어로 뭐라고 쏼라쏼라합니다. 이때 크롬에서 제공하는 자동 번역을 해 주면 참 좋은데 말이죠. 전 그냥 영어로 보겠습니다.

제일 위에 본인이 만든 시험지 제목이 보이고 [-Assignment]가 덧붙여 있습니다. 

①에 체크를 하면 학생 이름을 사용하겠다는 겁니다. 사용해야죠.

②는 교사가 미리 등록해 둔 학생 이름만 사용하겠다는 겁니다. 안 해도 되지만 저는 쓰겠습니다. 이름으로 장난질 하는 녀석들도 있으니 자기 이름만 정확하게 기입하도록 할 겁니다. 이 부분을 체크하면 하단에 이름을 넣는 칸이 생깁니다. 한 줄에 한 명씩 우리 반 아이들 이름을 적어줍니다. 학급 요록을 복/붙하시면 편합니다.

③은 학생이 답안 제출 후 점수를 보여주는지 묻는 겁니다. 아이들도 궁금할 테니 체크 합니다.

그러면 ④메뉴가 보이는데, 첫 번째는 점수만, 두 번째는 점수와 학생이 쓴 답안, 세 번째는 점수와 학생 답안과 정답을 다 보여주는 겁니다. 저는 점수와 학생이 쓴 답안을 보여주는 걸 선택했습니다. 오답을 확인한 학생들이 100점을 못 맞은 아쉬움을 잔뜩 품을 거라는 헛된 희망도 걸어보면서...

이제 모든 준비가 끝났죠? ⑤을 눌러 생성을 완료합니다.

제가 만든 시험지 제목 아래로 학생 명단이 보이죠. 그 옆에 점수는 아직 풀지 않아 기다리는 중이라고 쓰여 있습니다.

이 평가지를 학생들에게 배포하려면 오른쪽에 보이는 [copy] 버튼을 눌러 학급 커뮤니티나 e학습터에 링크를 연결해 줍니다.

만약 Google Classroom을 사용한다면 [Share]버튼으로  Google Classroom 과제에 연결시킬 수도 있습니다. 저도  Google Classroom에 연결시켜봤는데, 성적까지 연결이 되는 건지는 확인을 못 했습니다. 성적까지 연결이 안 된다면 하나마나일 텐데요.

만약 학생 명단을 수정해야 한다면 위에 보이는 [Actions]-[Edit]를 눌러 수정/생성/삭제할 수 있습니다.

 

6. 학생이 제출한 평가지 확인하기 

배포한 시험지를 학생들이 제대로 풀었는지 확인할 차례입니다.

상단 메뉴의 [My worksheets]를 누르면 본인이 만든 워크시트들이 나옵니다. 그 중 점수 확인을 하려는 워크시트를 클릭하면 위와 같이 점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제출한 학생도 있고, 아직 제출하지 않은 학생도 있네요. 

제출한 학생의 점수를 눌러보면 문항별로 어떤 문제를 맞췄고, 틀렸는지 확인이 가능합니다.

위 표는 저희 반 학생이 제출한 평가지입니다.

둥근 사각형 부분을 보시면 오답과 정답 표시가 된 걸 보실 수 있습니다.

답안 부분이 연두색 테두리가 쳐져 있으면 정답입니다. 빨간색 테두리라면 오답이고요.

위 학생은 1문제를 틀렸고, 96점을 받았습니다. 

이 시험지를 프린트 할 수도 있고, 학급 학생들 점수를 CSV 파일로 받을 수 있습니다. 보통 CSV 파일은 EXCEL로 열게 되는데, 학생 이름이 한글로 돼 있다 보니 EXCEL에서 다운받은 파일을 열면 글자가 깨져 보입니다. 그럴 때는 CVS 파일을 구글 드라이브로 옮겨 구글 스프레드시트로 열면 깨지지 않고 열립니다.

G Suite 사용자 대량 등록을 하면서 알게 된 생활의 지혜라고나 할까요?

 

[G Suite] 사용자 대량 등록(구글 스프레드시트에서 CSV파일 저장)

지난 번에 G Suite 사용자 대량 등록에 관한 글을 올렸다가 너무 번거로운 방법ㅡ메모장에서 CSV파일을 불러와 UTF-8 인코딩ㅡ을 알려드렸었죠? [G Suite] 사용자 대량 등록(UTF-8 인코딩) 교육용 G Suite��

wanggussam.tistory.com


여기까지 Teacher Made의 사용법을 간략히 알아봤습니다.

사용하면서 불편한 점을 꼽자면, 워크시트 생성 및 배포 후에는 정답 수정이 안 된다는 것이었습니다. 만약 교사가 정답에 오타를 입력한다면 대.단.히. 큰일이겠죠. 배포 전에 확인을 꼭 해봐야겠습니다.

원격수업을 할 수밖에 없는 요즘 프린터가 제대로 갖춰지지 않은 학생 가정에 온라인으로 평가를 하고 제출/채점까지 완료시켜주는 Teacher Made는 참 괜찮은 사이트인 것 같습니다.

게다가 무료라는 점이 더 끌리죠.

liveworksheets가 100명 사용자를 넘기면 내년부터 유료가 된다고 조금 아쉬워 하시는 분들이 있었을 텐데 Teacher Made가 그 대안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또 점점 업그레이드 되는 기능을 선보일 예정이라는 소식이 있어 더 기대가 됩니다.

이렇게 또 하나의 원격수업 item를 주워봅니다. 

생각해 보니 원격수업, 참 준비할 게 많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