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반응형

지난 번에 G Suite 사용자 대량 등록에 관한 글을 올렸다가 너무 번거로운 방법ㅡ메모장에서 CSV파일을 불러와 UTF-8 인코딩ㅡ을 알려드렸었죠?

 

[G Suite] 사용자 대량 등록(UTF-8 인코딩)

교육용 G Suite을 승인 받고 나면 괜히 기분이 좋습니다. 고생하셨습니다. 승인까지의 과정이 힘들긴 했지만 학교 구성원 모두에게 우리 학교 이름의 G Suite 계정을 만들어 줄 수 있으니 당신은 박수 받아 마땅..

wanggussam.tistory.com

그런데 사실 저도 위 방법이 너무 귀찮았고 불편했었는데, 댓글을 통해 알게 됐습니다. 

우리가 사용하고 있는 건 Google이라는 것을.

그러니 당연히 [구글 스프레드시트]가 답이겠죠?

 

다른 내용은 지난 번 내용과 다를 바 없어서 위 글의 [3-2. 대량 업로드 사용자] 부분만 안내하겠습니다.


학생수가 여러 명일 때는 개별 추가보다는 양식에 맞춘 내용을 작성해서 사용자를 추가한다면 시간을 줄일 수 있겠죠.

그 때 [사용자 일괄 업로드] 버튼을 눌러 한번에 여러 사용자를 등록해야 합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파일 첨부를 할 수 있는 팝업창이 뜹니다.

최종 목적은 가운데 부분의 [CSV 파일 첨부]를 눌러 사용자를 추가하는 것이지만, 우리는 아직 추가할 사용자 정보를 등록하지 않았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빈 양식을 먼저 받아야겠죠.

 

①CSV 템플릿은 말 그대로 내용이 없는 빈 양식의 CSV 파일입니다.

여기다 우리가 필요로 하는 내용을 넣어야 합니다.

하지만 잠깐! 빈 양식이지만 샘플을 볼 수 있다면 참고가 되겠죠? ②CSV 파일을 눌러 현재 내가 소속된 기관의 사용자 정보가 어떤 식으로 담겨 있는지 CSV파일로 다운받습니다.

그런데 ②CSV 파일을 다운받아 파일을 열려고 더블클릭하면 EXCEL로 넘어가면서 이런 암호 같은 문서가 뜰 겁니다.

이 상황이 한글 인코딩이 제대로 안 되서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먼저 번 포스팅에서 안내한 UTF-8로 인코딩 해줘야 하는 상황인 거죠. 

하지만 우리에겐 구글 스프레드시트가 있죠.

이 파일을 구글 드라이브로 옮겨와서 구글 스프레드시트에서 열어보겠습니다.

파일을 구글 드라이브로 업로드하면 user.csv라는 파일이 보일 겁니다. 더블 클릭해서 열어 봅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으 EXCEL 같으면서도 아닌 것 같고, 보기 전용일 것만 같은 화면이 뜨죠.

이때 화면 중앙 상단에 있는 [Excel(으)로 열기] 옆의 펼치기 버튼을 눌러, 연결된 앱의 [Google 스프레드시트]를 클릭해 줍니다.

그럼 EXCEL에서 열었던 깨진 글자가 아닌 정상적인 사용자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위 화면을 바탕으로 우리는 빈 CSV 템플릿에 내용을 넣어주면 되는 겁니다. 

여기서 꼭 기억해야 하는 점은 조직 경로(Org Unit Path)입니다.

제일 상위 조직은 기관 도메인이므로 그 하위에 있는 조직을 트리구조로 찾아가면 되는데, 이때 경로 구분은 '/'으로 합니다. 

기입해야 하는 여러 개의 열 중에서 연두색으로 칠해진 위의 5개 열만 작성해 주면 됩니다.

First Name - 이름
Last Name - 성 
Email Address - E-Mail로 사용할 계정
Password - 초기 비밀번호(로그인 후 개인이 변경할 수 있음)
Org Unit Path - 조직 경로('/'로 경로 표시)

 

실제로 2020학년도 제가 속한 학년의 학생들 자료를 넣고 파일을 CSV로 다운로드 받겠습니다.

자료 등록을 마무리한 후 구글 스프레드시트에서 [파일]-[다운로드]-[쉼표로 구분된 값(.csv, 현재 시트)]를 선택해 파일은 CSV로 다운로드 받습니다.

다시 CSV 파일 업로드 창으로 돌아옵니다.

팝업창 가운데에 있는 [CSV 파일 첨부]를 클릭해서 구글 스프레드시트에서 CSV로 다운로드 받은  파일을 첨부합니다.

자료 등록이 성공적으로 되면, 오른쪽 상단에 모래시계 아이콘 밑으로 완료한 작업을 표시해 줍니다. 

자세히 보기를 누르면 몇 개의 자료를 등록했는지 보여주기도 합니다.

저희 이번에 105명의 학생을 등록했네요.


이상으로 G Suite에서 구글 스프레드시트로 대량 사용자 등록을 하는 방법을 알아봤습니다.

CSV 파일을 당연히 EXCEL에서 열어야 된다고 생각했던 고정관념을 깨고, 구글 스프레드시트에서 여니 문제가 해결되네요. 

관심을 갖고 댓글을 남겨준 모든 분들께 감사하다는 말과 함께 코로나19 바이러스로 힘들게 재택 근무 중이신 선생님들께도 힘내시라는 응원을 덧붙입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