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반응형

새 학년이 되면 담임교사들은 새 교실로 이사를 가야 합니다.

교실 물품만 옮기는 게 아니라 그동안 컴퓨터에 넣어둔 자료도 함께 옮겨야 하죠.

이게 여간 귀찮은 게 아닙니다.


보통은 다음 세 가지 방법 중 하나를 쓰시죠. 아마 대부분 1번 방법을 사용하실 겁니다.


1. 외장 하드디스크(USB 메모리 스틱 포함)에 백업한다.

2. 그냥 컴퓨터를 통째로 옮긴다.  

3. 클라우드(N Drive, One Drive, Dropbox, Box, Google Drive 등) 저장 공간을 이용한다.


그런데 저는 네 번째 방법을 이용합니다. 아주 편리하죠.

바로 G Suite Enterprise, G Suite Business, G Suite for Education, 비영리단체용 G Suite, 또는 기업용 드라이브 버전에서 사용 가능한 Drive File Stream(이하 DFS)입니다.



DFS는 구글 드라이브 파일 동기화 서비스 중 하나하고 볼 수 있습니다. 

단, 개인 사용자는 Windows용 Backup and Sync를 이용하지만 위에서 안내된 G Suite 사용자라면 DFS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개인 Google 계정으로 Google Drive에 접속했을 때>


<G Suite for Education 계정으로 Google Drive에 접속했을 때>



DFS의 작동방식은 다은과 같습니다.

DFS를 사용하면 드라이브 파일을 클라우드에서 Mac 또는 PC로 직접 스트리밍할 수 있으므로 여유 디스크 공간과 네트워크 대역폭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드라이브 파일은 클라우드에 저장되기 때문에 관리자나 공동작업자가 변경한 모든 내용이 어디서나 자동으로 업데이트됩니다. 따라서 항상 최신 버전을 사용하게 됩니다.

또한 드라이브 파일을 오프라인에서 액세스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캐시된 파일은 온라인 상태일 때 클라우드에 다시 동기화되어 모든 기기에서 최신 버전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뭐가 좋은지 설명들어갑니다.


1. 자료의 업데이트와 백업의 수월성


구글 문서에서 공유된 문서를 공유 사용자들이 수정을 하든, 사용자가 구글 드라이브 폴더에 파일을 업로드 하거나 수정을 하면 파일이 최종 버전으로 업데이트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수동으로 자료를 백업하지 않아도 자신의 구글 드라이브에 자료가 백업됩니다.   



2. 컴퓨터에 무리가 없는 저장 공간


DFS를 실행하면 컴퓨터에 새로운 드라이브(보통은 G:\)를 생성합니다.

조금 더 자세히 말하면, 별도의 공간을 만들어 컴퓨터의 물리적 저장 공간을 침범하지 않는다는 의미입니다. 

집에서 쓰는 제 노트북은 Gram 2014년형으로 SSD가 250GB밖에 안 되죠. 

그런데 DFS를 통해 수업 및 업무용 자료 380.2GB를 컴퓨터에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것이 가능한 이유는 DFS이 클라우드에 스트리밍 하는 방식으로 사용하고 있는 자료만큼만 동기화시키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300GB 자료가 있다고 해서 모두를 한 번에 열어보는 게 아니듯이 말입니다. 

이러한 방식 때문에 G Suite에서 무제한 용량을 제공하는 Google 드라이브를 컴퓨터에 무리를 주지 않고 동기화시킬 수 있는 것입니다.





3. 자동 로그인을 통한 쉬운 접근 방식(자료 이동의 수월성) 


이 글을 쓰게 된 근본적인 이유라고 할 수 있죠. 

교실을 옮길 때마다 외장하드에 자료를 옮기는 수고를 덜어드리기 위해 DFS를 사용한다고 했는데, 프로그램 설치 후 로그인만 하면 끝입니다.

만약 지금 사용 중인 교실을 떠나 다른 교실로 옮겨야 한다면 DFS에서[설정]-[환경설정]-[계정 연결 해제]만 해 주면 됩니다. 그리고 새로운 교실에서 다시 DFS에 로그인만 하면 그 동안 사용했던 자료가 새 컴퓨터로 옮겨지게 되죠.




그럼 마지막으로 DFS을 다운로드 받고 설치하는 방법을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1. Chrome 브라우저에서 G Suite 계정의 Google 드라이브에 접속합니다.

2. 우측 상단에 있는 톱니바퀴 모양의 [설정]을 눌러 [Windows용 드라이브 파일 스트림 다운로드]를 클릭합니다.



3. Google 드라이브 고객센터의 '드라이브 파일 스트림 시작하기' 항목에서 [드라이브 파일 스트림 다운로드 및 설치]를 클릭해서 본인의 운영체제에 맞는 파일을 다운로드 받아 설치합니다.


4. 설치가 완료된 후 드라이브 파일 스트림에 자신의 계정으로 로그인하면 끝.


DFS를 사용하려면 G Suite 사용이 필수입니다.

요즘은 학교 홈페이지 도메인으로 G Suite 생성이 많아진 것 같습니다. 

학생들 교육활동으로 만들긴 했지만 교사들 업무에도 수월성을 더한다면 좋지 않겠습니까?


모두들 새 학년, 화이팅입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