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반응형

Google Classroom에 변화가 있어서 조금 당황했습니다. 
처음엔 학생이 제출한 자료를 확인하는 부분의 인터페이스만 바뀐 줄 알았는데, 아예 새로 만드는 Classroom은 페이지 자체가 다르게 나오네요. 
혹시 저처럼 당황하시는 분들이 계실까봐 사용 방법에 대해 간략히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Before / After 화면 비교

 

 

위에 있는 좌우측 화면에서 다른 부분을 몇 가지 찾아 볼까요? 
왼쪽은 예전 Classroom 화면, 오른쪽은 새롭게 바뀐 화면 구성입니다.
1. 먼저 상단 메뉴가 구형은 [스트림], [사용자] 이렇게 2개입니다. 하지만 새로운 화면은  [스트림], [수업], [사용자] 3가지로 편성 되었습니다.
2. 기존 화면은 좌측 메뉴가 조금 많았죠. 수업 드라이브, 캘린더 그리고 수업 주제가 나와 있었습니다. 그런데 새로운 화면은 좌측 메뉴가 깔끔해졌습니다. 
3. 기존 화면은 게시글 제시 부분이 제목과 제출 현황 등으로 화면 영역을 크게 차지했는데, 오른쪽은 제목 한 줄 정도만 나오고 클릭을 하면 세부 내용이 나오게 바뀌었습니다.
4. 대신 아래와 같이 [수업]메뉴 덕분에 교사들이 과제나 게시물을 관리하게에 더 편리해졌습니다.

 

[수업] 한 눈에 보기

 

 

상단 메뉴 [수업]을 클릭하면 위와 같이 설정해 놓은 주제별로 게시글이 정리 되어 나타납니다. 
선생님들께서 수업 자료를 정리하시기에 편리하겠죠? 
학생이 작성한 자료들을 포트폴리오화 하기에도 유용할 것 같습니다. 물론 Classroom 드라이브에 들어가도 되겠지만요.
새롭게 바뀐 인터페이스에서 교사는 [수업] 메뉴를, 학생들은 [스트림] 메뉴를 주로 사용하게 될 것 같군요.

 

신메뉴↔구메뉴 화면 전환

 

Classroom 왼쪽 아래를 보시면 물음표가 있습니다. 
물음표를 누르면 [수업 내용 페이지 추가]라는 메뉴가 나오죠. 
그 부분을 누르면 구메뉴를 신메뉴로 바꾸실 수 있습니다. 
반대로 신메뉴를 구메뉴로 바꿀 때도 같은 방식으로 하시면 되는데, 그 때는 [수업 내용 페이지 삭제]라는 메뉴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과제 평가 페이지 구성의 변화

 

 

기존엔 과제를 평가할 때 학생 이름을 클릭하면 학생 화면이 새 탭으로 바로 나왔었습니다. 
그래서 학생 한 명의 자료를 본 후 탭을 닫고 평가 결과를 기록해 주어야 했죠. 
그런데 이제는 평가탭에서 학생을 한 명씩 넘기면서 점수와 비공개 댓글을 남길 수 있기 때문에 탭을 닫아야 하는 번거로움이 사라졌습니다.

① 평가할 학생 선택하기
윗부분에 있는 학생 이름을 클릭하든지 이름 옆에 있는 < , > 기호를 클릭하면 전후 학생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학생 이름을 선택하면 화면 중앙에 학생들이 제출한 자료가 보이고, 수정이나 댓글도 달 수 있어서 새 탭을 열지 않더라도 평가를 할 수 있습니다.

 

 

② 평가 의견 모음 기능 
예전엔 학생들 자료에 미공개 댓글로 평가 의견을 남길 때 중복되는 내용을 쓰기 위해선 따로 메모장이나 노트 앱을 열어놓고 복사와 붙여넣기를 해야 했지만, 이제는 Classroom 평가에 클립보드 기능이 추가되어 한결 수월해졌습니다.

한 번 기록해 둔 의견은 계정이 유지되는 한 Classroom이 바뀌어도 계속 남아 있습니다.

 

 

③ 학생 자료를 새 탭으로 열기
기존 평가처럼 새 탭으로 열기를 하려면 평가 탭에서 우측에 있는 학생 이름 옆 '새 탭으로 열기'를 눌러서 학생 자료를 아래와 같이 새 탭으로 열어볼 수 있습니다. 

굳이 필요는 없겠지만, 프레젠테이션의 경우 선생님도 같이 동일한 화면을 보고 있다는 걸 알려주기 위해서 새 탭으로 열어야 할 때가 있어요.

 

 

④ 성적 입력
제가 개인적으로 변경했으면 하는 부분인데요.
학생들의 성적을 점수로 주기 보다는 우리 수행평가처럼 '도달', '노력바람', '미도달' 같이 Classroom별로 따로 지정했으면 좋겠습니다.
점수로 주다 보니 학생들도 오해가 있고, 학생 과제를 점수로 주는 기준도 불분명 하죠.
그래서 저는 수행평가 도달은 100점, 재제출 요함은 50점, 미제출은 0점으로 안내하고 있습니다.
점수 기록도 새 탭을 열지 않아도 중앙에 있는 학생 자료를 보고 학생별로 기록할 수 있으니 편리해졌습니다.

⑤ 비공개 댓글로 평가 의견 남기기
②에 기록했던 평가 의견을 클립보드를 이용해서 기록할 수도 있고, 교사가 즉석에서 새로운 내용으로 기록해 줄 수도 있습니다.
이 부분도 탭을 열지 않고 중앙에 있는 학생 자료를 보고 학생별로 기록할 수 있으니 편리했습니다.

 

Google Classroom 평가 영상으로 몰아보기

요즘은 검색을 영상으로 하는 시대라고 하더군요.
제 목소리가 좀 갈라지는 하이톤이라 듣기엔 거북할 수 있습니다. 
그래도 읽기보다 보기를 편하게 생각하시는 분들을 위해 영상을 만들어 봤으니 참고하시면 도움이 되실 겁니다.

 

이상으로 바뀐 Classroom 화면에 대한 안내와 수월해진 평가 방법을 소개해 드렸습니다.

다음에 또, 소소하지만 공유하면 도움이 될 자료를 남기도록 하겠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