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반응형

 

요즘 학교마다 무선 인프라 구축이 한창입니다.

이미 많은 학교가 무선AP와 태블릿PC를 받았죠.

 

그런데 교육청에서 보내준 태블릿PC에는 디지털교과서와 기본 앱만 깔려 있지, 정작 선생님들과 학생들이 필요로 하는 앱을 설치할 수가 없었습니다.

왜? 태블릿PC에 구글 계정을 등록하지 않았으니까요.

 

그래서 ①몇몇 선생님들은 자신의 개인 계정을 태블릿PC에 등록하거나 ②학교에서 사용할 대표 계정 1~2개를 생성해서 태블릿PC에 등록해서 사용합니다. 

(필요한 애플리케이션을 하나씩 설치해야 하는) 불편을 감수하더라도 어쩔 수 없는 상황이었으니까요.

 

이런 불편과 불만을 해소하고자 한국정보화진흥원에서 Argos MDM으로 태블릿 애플리케이션 동기화를 안내하고 있으나 모르시는 분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스마트단말 관리시스템(MDM) 기능 설명】

https://www.youtube.com/playlist?list=PL00pFw870wWtj83fUgDjq4rwYeCBNVf41

 

하지만 사람은 누구나 쉽고 편하고 호환성이 좋고 한 방에 해결 가능한 뭔가를 원하죠.

그 한 방이 바로 G Suite입니다.

이미 G Suite을 도입해서 사용 중인 학교가 여럿 있습니다.

크롬북이나 안드로이드 태블릿에 계정을 넣고 관리하기 쉽기 때문이죠. 

 

그래서 이번엔 교육기관에서 사용하는 무료 G Suite인 G Suite for Education에 대해 연재를 해 볼까 합니다.

오늘은 G Suite의 종류와 우리가 사용할 Education 버전에 대해 간단하게 살펴 보겠습니다.

 


1. G Suite의 종류

G Suite은 비용에 따라 제공하는 저장용량과 애플리케이션이 다릅니다. 

Basic이 각 사용자별로 30GB의 저장 용량을 제공하는 것에 비해 나머지 제품군은 무제한 용량이며, Business와 Enterprise는 고급 기능의 포함 여부에 따라 그 가격이 달라집니다.

각 단체별로 필요한 버전을 입맛에 맞게 구입하고, 사용자 수에 따라 월별 비용을 지불하는 방식입니다.

하지만 교육기관에서는 비용을 매달 지불하기란 버겁죠? 그래서 Education 버전은 몇 가지 혜택이 있습니다.

 

2. G Suite for Education

교육용 G Suite 버전은 수업 및 학습을 위해 제작된 생산성 도구를 제공합니다.

그 중 대표적으로 Google Classroom이 있겠죠?

그리고 저장용량이 무제한이면서 Business나 Enterprise에 버금가는 기능을 제공해 주고 있습니다. 

교육용 G Suite은 G Suite for Education과 G Suite Enterprise for Education으로 나뉩니다. 

딱 봐도 Enterprise가 붙은 버전이 좋은 걸 알겠죠? 하지만 좋은 만큼 비용이 발생합니다.

일반적으로 교육기관이이나 비영리단체에서 사용하는 G Suite for Education은 비용이 무료지만, Enterprise for Education은 약간의 비용이 발생합니다. 

Enterprise for Education을 적용하게 되면 사용하는 교직원과 학생수에 비례해 사용자당 월 4달러의 비용이 듭니다.

단, 2019년 신규 고객에게는 할인 가격이 적용 되서 교직원은 월 2달러, 학생은 무료하고 합니다.

하지만 일선 공립 학교에서 이 만한 예산을 세워서 운영하기란 말처럼 쉬운 일이 아니죠.

 

그래서 우리는 비용 때문에라도 G Suite for Education을 선택하게 됩니다.

그럼 G Suite for Education의 특징을 두서 없이 몇 가지 살펴보겠습니다.

 

가. 학교 도메인을 활용한 무료 계정 발급

G Suite for Education을 신청할 때, 각 기관의 도메인 소유권을 확인하게 되고 그 도메인으로 계정을 생성하게 됩니다.

만약 학교 도메인명이 korea.icees.kr이고, 사용자 ID를 student로 만들고자 한다면 그 사람의 계정은 student@korea.icees.kr이 되는 것입니다.

이러한 방식은 기관과 사용자 모두에게 편리성을 제공합니다.

기관은 무료로 기관의 계정을 생성할 수 있기 때문에 사용자 관리를 무료로 할 수 있고, 사용자는 기관에서 제공받은 무료, 무제한 용량을 이용할 수 있는 이점이 있습니다.

 

나. 사용자에게 무제한 용량 제공

G Suite for Education은 무료이면서 사용자들 모두에게 무제한 용량을 제공합니다. 

때문에 교사나 학생들은 발급받은 계정의 Google Drive에 많은 양의 자료를 용량 걱정 없이 담을 수 있고, 어디서든 열어볼 수 있습니다. 

 

다. Drive File Stream으로 무제한 자료의 이동 및 동기화 

G Suite 계정이 있으면 자료 동기화를 DFS로 쉽게 할 수 있습니다. 

PC에 물리적 영향을 끼치지 않으면서 Google Drive에 있는 자료를 계정 로그인만으로 어디서든 내 컴퓨터에 있는 것처럼 불러올 수 있죠. 가장 완벽한 클라우스이자 동기화 시스템이라 할 수 있습니다. 

DFS 덕분에 더 이상 교실이나 학교를 옮길 때외장 하드 디스크를 들고 다닐 필요가 없어졌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DFS에 대한 아래 글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G Suite][Google Drive] 어디서나 무제한 용량을 PC에 무리 없이 동기화한다. DFS(Drive File Stream)

 

라. 크롬북 및 안드로이드 애플리케이션 설치

학교에서 가장 필요로 하는 기능이 이것일 것입니다.

G Suite 관리자 대시보드는 사용자 관리뿐만 아니라 기기에 애플리케이션을 한 번에 설치하고, 삭제할 수 있습니다.

G Suite 계정으로 디바이스(크롬북이나 모바일 기기)에 등록하면 관리자는 각 조직별(학급이나 학년 등을 구분한 형태)로 필요한 애플리케이션을 설치하고 삭제할 수 있습니다. 

특히 사용자별로 자신의 계정으로 로그인해서 사용하는 크롬북의 경우, 자신만의 사용자 환경을 구축할 수 있어서 유용합니다.

또한 일선 학교에서 가장 걱정인 애플리케이션 일괄 설치 문제를 G Suite for Education을 통해 해결할 수 있습니다.

 

마. Google Classroom을 활용한 수업 운영

다른 G Suite 버전과 달리 Education은 교육기관을 위한 버전이니 만큼 교육 기능이 우선시 되고 있습니다. 그 중 하나가 Google Classroom입니다. 

교사가 Classroom을 개설하여 수업과 필요한 자료, 과제, 질문, 퀴즈 등을 학생들에게 게시하고 피드백할 수 있습니다. 

Google Classroom으로 교사는 모둠별 협력 학습(문서 공유 활용) 운영할 수 도 있고, 학생들에게 즉각적인 평가 피드백을 해 줄 수 있습니다.

[G Suite][Google Classroom] 구글 클래스룸으로 과제 주기

[G Suite][Google Classroom] 바뀐 Google Classroom으로 학생 평가 수월하게 하기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