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반응형

학교 선생님들은 학년초에 평가 계획을 수립하고 수업 중에 학생의 수행정도를 확인/관찰 후 평가하고 피드백을 주고 있습니다.

단 먼저 교육과정 분석을 통해 평가 계획을 수립해야 하는데요. 보통 3단계(상/중/하) 평가를 할 때, 성취 기준별 성취수준(평가기준)을 적어넣기가 어렵죠. 성취기준별 성취수준을 정리해 놓은 자료도 있지만 일일이 찾아보면서 하기가 여간 불편한 것이 아닙니다.

※ 참고로 각 학교급별 평가기준이 나온 에듀넷 티클리어 링크를 걸어둡니다. 각 학교급, 학년군별, 교과별 성취기준에 따른 성취수준이 들어와 있습니다.

 

https://www.edunet.net/nedu/ncicsvc/listTchBoardForm.do?boardNum=12&menu_id=639

 

www.edunet.net

그래서 이번엔 그 방법을 조금 쉽게 넣을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직접 보시면 별거 아니구나, 하실 수 있습니다.

그래도 시간은 상당히 줄일 수 있으니 모르셨던 분들은 참고해 주세요.

 

1.  평가 계획 준비(한글 문서) 

일단 기본적으로 성취수준(평가기준) 외에 나머지 평가 계획은 어느 정도 작성이 되어야 하겠죠.

위와 같이 우리는 성취수준을 넣으면 되는 겁니다.

 

2. 나이스(성적-선행작업-성취.평가기준관리) 

성취기준별 성취수준을 확인하기 위해 나이스로 이동합니다.

상단 메뉴 [성적]-좌측 [선행작업-[성취.평가기준관리]를 클릭한 후, 원하는 교과를 선택 후 오른쪽 [조회] 버튼을 누릅니다.그러면 위 노란색 음영처리한 부분과 같이 교과 영역별 성취기준 목록이 나옵니다. 그리고 오른쪽에는 평가기준이 상, 중, 하에 따라 나오죠.이제 [엑셀 출력]을 누러서 이상의 자료를 스프레드시트 형태로 내려받습니다.

보이시죠? 

3~4학년군 영어과는 모두 66개의 성취기준이 있나봅니다. 위와 같이 EXCEL 송출 과정이 보입니다.

바로 EXCEL이 열리면서 위와 같이 영역, 성취기준, 평가기준이 상중하에 따라 열거돼 있습니다.

우리는 빨간색 사각형 안에 있는 부분이 필요한 거겠죠!

그런데 이걸 그냥 쓰는 것보다는 옅게 칠해진 음역을 제거한 뒤에 한글로 복사/붙여넣기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EXCEL에서 만들어진 음영은 간혹 한글 글자모양에서 수정하기 어려울 때가 있기 때문이죠. (왜 그런지는 아래 링크를 참고해 주세요.)

 

EXCEL을 한글로 복사했을 때 생기는 셀 음영 지우기

가끔씩 EXCEL에서 작성된 표를 한글로 옮겨와야 할 때가 있습니다. 예전에 비해 두 프로그램이 간에 호환이 잘 되서 셀 영역이 깨지거나 폰트가 깨지는 현상 따위는 없어졌지만, 문제가 완전히 해

wanggussam.tistory.com

그래서 아래와 같이 평가 기준이 나온 D열 전체를 선택 후 셀 색상을 채우기 없음으로 지정해 주셔야 합니다.

그 후에 성취기준에 맞는 평가기준 부분만 복사해 주세요. 그럼 거의 끝났습니다.

 

3. 모양복사로 서식에 맞추기 

이제 한글로 다시 와서 평가기준 부분을 붙여넣기하시면 됩니다.

한글 셀 안에 서식을 건드리지 않도록 붙여넣기 할 때는 위와 같이 [내용만 붙여넣기]를 선택해 주세요.

그런데 붙여진 글자가 포트도 제멋대로고 정렬도 이상할 수 있습니다. 

Don't worry.(오늘 6학년 영어 수업 시간에 학생들과 공부한 문장입니다.)

우리에게 한글의 위대한 기능 [모양복사]가 있습니다. 단축키는 Alt + C

바로 옆에 있는 평가요소 셀 부분에 커서를 놓고 [Alt + C]를 눌러 모양복사를 해 주세요.

선택해야 할 부분은 [글자모양과 문단 모양 둘 다 복사]입니다. 선택하셨으면 [복사]를 클릭.

아직까지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았습니다.

이제 문제의 성취수준 셀을 블럭지정해 준 다음, 다시 [Alt + C]를 눌러주세요.

그러면 아래와 같이 예쁜게 문서 서식이 복사돼 있는 걸 보실 수 있습니다.


혹시 읽기 귀찮으신 분들을 위해 영상 녹화도 올려두었으니 참고하셔도 됩니다.

나이스에서 성취기준별 성취수준을 넣어준 것은 고맙지만, 인간이란 편리함을 계속 추구하기 나름이죠. 그 정도가 지나치면 문제가 되겠지만요.  클릭하면 바로바로 내용이 붙는 프로그램 같은 게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ㅠ.ㅠ

모두들 3월 한 달 버텨내시느라 고생 많으셨습니다.

건강 잘 챙기시고 행복하세요.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