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반응형

 

학교 홈페이지 도메인 소유권 확인까지 끝내셨죠?

이제부터는 소메인 소유권 확인까지 완료하신 분들을 위한 단계입니다.

바로 기관명으로 E-Mail을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굳이 이 단계까지는 필요 없다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도메인 소유권 확인까지만 해도 Google Drive 용량을 무제한으로 사용할 수도 있고,

학교 태블릿 PC에 애플리케이션을 일괄 설치하고, 삭제할 수도 있으니까요.

 

하지만 여기까지 왔는데, 한 번만 더 하면 완벽한 G Suite for Education을 사용할 수 있으니 한 번 따라해 보시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입니다.

기관명으로 E-Mail을 사용하게 되면 Google 계정으로 다른 웹사이트를 가입하거나 로그인할 때 편리합니다.

예를 들면, 학교에서 자주 사용하는 padlet이나 mentimeter 같은 경우, 별도로 회원가입을 하기보다는 학교에서 부여한 계정을 사용하면 수월하기도 하고, 개인정보도 사용하지 않을 수 있죠.

 

그럼 시작합니다.


1. 관리 콘솔 상단 이메일 설정 클릭

관리콘솔로 들어가면 윗부분에 아직 설정을 필요로 하는 내용들이 남아있을 겁니다.

우선 사용자와 그룹 추가는 그냥 클릭해서 넘어가면 되는데, 이메일 설정 부분은 몇 가지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일단 바로 아래에 나오는 [GMAIL 설정]을 클릭해 줍니다.

 

 

2. 이메일 라우팅 설정

기관 도메인명으로 들어오고 나가는 이메일을 사용하기 위해 이메일 라우팅을 설정해야 합니다.

[이메일 설정]을 클릭해 주세요.

 

3. 기관 도메인 호스트에 MX 레코드 만들기

기관 도메인을 관리하는 사이트에 접속해서 도메인 이름 관리 섹션으로 이동한 후, MX 레코드를 변경할 수 있는 곳으로 이동합니다.

MX 레코드라는 항목이 없으면, '메일 서버 구성', 'DNS 수정', '내 도메인', '계정 관리', '고급 설정' 등의 이름으로 되어 있을 수 있습니다.

G Suite에서 요구한 바대로 MX 레코드 값을 지정해 줍니다.

학교 통합 홈페이지를 사용하는 경우는 도메인 호스트 사이트에 직접 접속할 수 없으므로 이 모든 내용을 홈페이지 지원 사이트에 요청하도록 합니다.

 

4. 홈페이지 지원 사이트에 MX 레코드 설정 요청하기

위 3번 항목에서 조치해야 할 내용을 홈페이지 지원 사이트에 요청합니다.

화면 캡쳐를 할 경우, 내용이 잘 안 보일 수 있으므로 MX 레코드 설정 부분은 내용을 찾을 수 있도록 링크를 걸어주도록 록 합니다.

https://bit.ly/2XmdBnL 

 

 

5. MX 레코드 설정 상태 확인

학교 통합 홈페이지 지원센터에서 요청 사항을 처리 완료했다는 메세지를 받았으면, 다시 G Suite 관리 콘솔 도메인 설정으로 이동합니다.

[이메일 서비스를 Google로 이전] 항목의 모든 부분을 체크하고 [확인]을 클릭해 줍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이메일 설정이 완료 되었다는 팝업창이 뜹니다.

 

6. 도메인 설정 완료

이제 기관 도메인 설정과 관련된 부분이 모두 종료 되었습니다.

학교 홈페이지 이름으로 계정 설정도 할 수 있고, 이메일도 주고 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나머지는 G Suite 설정에서 필요에 따라 설정해 주면 됩니다.

 


여기까지 따라 하시느라 고생 많으셨습니다.

특히 도메인 소유권 확인 과정이 좀처럼 풀리지 않으시는 분들이 있으실 겁니다.

meta 태그 삽입보다는 html 파일 업로드가 확실하다는 점 다시 한 번 강조합니다.


그런데 이 모든 과정이 끝났다고 생각했는데, 아직 평가판에서 변화가 없으신 분들이 있을 겁니다.

평가판인지 정식 버전인지는 2가지 방법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첫 번째는 사용자 추가가 10명 이상이 되는지 추가해 보면 됩니다.

일일이 추가하든지, CVS 파일로 대용량 추가하든지 10명 이상이 추가된다면 정식 버전입니다. 

 

그런데 첫 번째 방법은 다소 번거로울 수 있습니다.

두 번째 방법은 G Suite 관리 콘솔의 [결재] 버튼을 클릭해 보는 것입니다.

가입 정보 항목에 우리가 신청한 G Suite 버전이 나옵니다. 

아래 이미지처럼 G Suite for Education 옆에 '평가판은 ○일 이내에 만료됩니다.'라는 메세지가 녹색으로 써 있다면 아직 평가판에서 정식 사용으로 넘어가지 않은 것입니다.

우리가 목표로 한 정식 버전이라면 아래와 같이 나와야 합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다음 글에서 알아보겠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