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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용 G Suite을 승인 받고 나면 괜히 기분이 좋습니다.

고생하셨습니다.

승인까지의 과정이 힘들긴 했지만 학교 구성원 모두에게 우리 학교 이름의 G Suite 계정을 만들어 줄 수 있으니 당신은 박수 받아 마땅합니다. 

 

이번엔 G Suite 관리 콘솔에서 사용자를 추가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사용자 추가는 1명씩 개별로 추가하는 방법이 있고, 각 조직에 속해 있는 여러 사람을 한 번에 대량으로 추가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1인 등록은 방법이 쉽기 때문에 간략히 넘어가도록 하고, 오늘은 대량 업로드 위주로 설명해 보겠습니다.

그럼 시작합니다.

 

1. 관리 콘솔에서 [사용자] 메뉴 선택

G Suite 관리자 계정으로 관리 콘솔에 로그인을 합니다.

대시보드 메뉴 중 '사용자'를 클릭합니다.

 

2. 조직 생성

사용자를 추가하기 전에 사용자가 등록될 조직을 먼저 생성합니다.

사용자가 얼마 안 되면 상관 없지만 그 수가 많다면 조직을 만들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조직을 만들어 주면 다음과 같은 이유에서 도움이 됩니다.

첫째, 대량 사용자를 등록할 때 사용자끼리 섞이지 않게 등록할 수 있다.
둘째, 조직 단위로 G Suite 정책을 적용하여 관리할 수 있다.
셋째, 사용자를 분류하여 관리할 수 있다.

대시보드에서 사용자 메뉴를 크릭하면 위와 같은 화면으로 넘어갑니다.

왼쪽 아래에 보면 [조직 단위 관리]라는 메뉴가 있습니다. 클릭하세요.

저는 블로그 포스팅을 위해 가짜로 5학년 6반 조직을 생성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실제로 저는 현재 5학년 담임을 맡고 있고, 저희는 5반까지만 있습니다.

왼쪽 위에 노란색 더하기 버튼이 잘 보이시죠? 그걸 눌러도 됩니다.

하지만 '5-6' 조직은 '5학년' 조직의 하위 조직에 속하므로 '5학년' 조직 오른쪽에 보이는 +를 눌러주는 편이 좋습니다.

[새 조직 단위 만들기]라는 팝업이 뜹니다.

'조직 단위의 이름'에 새로 만들 조직 이름(저는 5-6)을 넣어줍니다.

설명란은 생략해도 됩니다.

하단의 '상위 조직 단위'를 보면, 위에서 선택한 바와 같이 '5학년' 조직이 상위 조직으로 자동으로 나와 있습니다.

다 되었으면 [만들기]를 눌러서 조직 생성을 완료합니다.

다시 대시보드의 사용자 메뉴로 돌아옵니다. 

좌측의 선택한 조직 단위 사용자를 보시면 '5학년' 조직 하위에 '5-6'이 있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조직이 생성 되었으니 이제 사용자를 등록해야겠죠?

위 화면의 오른쪽 윗부분으로 노란색 음영으로 표시해 둔 두 가지 버튼이 보이실 겁니다.

[새 사용자 추가]와 [대량 업로드 사용자] 두 가지 버튼으로 사용자를 추가하실 수 있습니다.

 

3-1. 개별 사용자 추가

[새 사용자 추가]버튼을 누르면 사용자를 1명씩 개별로 등록하게 됩니다.

개별 사용자 추가는 성, 이름, 계정(기관명은 고정), 비밀번호만 기입해 주면 됩니다. 

개별 사용자 추가는 전입생이 발생하거나 누락된 사용자를 추가할 때 사용하면 편리합니다.

 

3-2. 대량 업로드 사용자

학생수가 100명이 넘는데 1명씩 개별로 사용자를 추가한다면 시간을 오래 잡아 먹겠죠.

그럴 경우는 [대량 업로드 사용자] 버튼을 눌러 한번에 여러 사용자를 등록합니다.

[대량 업로드 사용자] 버튼을 누르면 위와 같은 팝업이 뜹니다.

팝업창 중앙에 있는 'CSV 파일 첨부'를 누르면 사용자를 대량으로 등록할 수 있지만 우리는 아직 CSV 파일을 만들지 않았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먼저 그 밑에 있는 '빈 CSV 템플릿'을 다운로드합니다.

CSV 파일은 메일 머지 같이 여러 나열된 정보를 등록할 때 사용하는데, 보통은 EXCEL로 열어 작성합니다.

파일을 열면 1행만 영어로 작성되어 있고, 나머지 행은 비어 있는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1행에 쓰인 내용대로 각 열을 작성해 주어야 하는데, 실제로 G Suite에 등록할 때는 연두색으로 칠해진 위의 5개 열만 작성해 주면 됩니다.

First Name - 이름
Last Name - 성 
Email Address - E-Mail로 사용할 계정
Password - 초기 비밀번호(로그인 후 개인이 변경할 수 있음)
Org Unit Path - 조직 경로('/'로 경로 표시)

실제로 제가 저희 학교 G Suite에 추가한 CSV 작성 파일입니다.

계정은 저는 계정을 [학년도-학년반번호@buma.icees.kr]로 부여합니다.

예를 들어, 19학년도 5학년 6반 1번이면, 19-50601@buma.icees.kr이 그 학생의 계정이 되는 것입니다.

경로는 '/2019학년/5학년/5-6'으로 지정했습니다. 

이제부터 약간 손을 봐야 할 일들이 있습니다.

이렇게 작성한 파일은 그냥 저장한다고 G Suite에 대량으로 업로드 되지 않습니다.

CSV로 저장하면서 유니코드로 표현된 한글을 G Suite에서 읽을 수 없기 때문이지요. 

한글을 읽을 수 있도록 저장할 때 UTF-8 인코딩을 옵션으로 설정해야 합니다.

 

그런데 문제는 EXCEL 저장 옵션에서는 이 설정을 해 줘도 전혀 먹히지가 않는다는 거죠.

그래서 궁여지책으로 메모장을 열어야 합니다.

'메모장' 프로그램을 열고, EXCEL에서 저장한 CSV 파일을 불러옵니다.

그러면 위와 같이 쉼표(,)로 구분한 데이터가 알아보기 어렵게 화면에 보입니다.

알아보지 않아도 됩니다. 우리가 볼 것이 아니라 G Suite가 알면 되니까요.

[파일]-[다른 이름으로 저장]을 클릭해서 다시 저장을 합니다. 

저장할 때 위 그림에서 빨간 네모 상자에 있는 부분을 확인하면서 저장하기 바랍니다.

우선 파일 형식을 '모든 파일'로 설정합니다.

메모장은 TXT 파일이 기본 확장자로 되어 있기 때문에, 우리가 만든 CSV 파일 확장자를 안 건드리도록 '모든 파일'로 맞춰 놓습니다.

다음은 그토록 갈망하던 인코딩 형식입니다. 

'UTF-8'로 선택하고, 저장합니다.

이것만 해 두면 이제 거의 끝난 것과 다름 없습니다.

 

다시 G Suite 창 [대량 업로드 사용자] 팝업을 봅니다. 

이제 당당하게 가운데에 있는 'CSV 파일 첨부'를 클릭해 줍니다.

우리가 작성한 CSV 파일을 선택해 주세요.

첨부된 파일명이 노란색 음영처럼 나타납니다.

오른쪽 아래에 있는 [업로드]버튼을 눌러줍니다.

업로드가 진행되면서 위와 같이 사용자 여러 명이 한 번에 등록되었습니다.

 

이제 사용자들에게 G Suite를 사용하도록 안내하시면 됩니다.


G Suite for Education은 무료이면서 엄청난 혜택을 사용자에게 주고 있습니다.

그 혜택이란 건 앞서 포스팅한 'G Suite의 종류와 G Suite for Education'을 보시면 자세히 나와 있습니다. 

 

[G Suite] G Suite의 종류와 G Suite for Education

요즘 학교마다 무선 인프라 구축이 한창입니다. 이미 많은 학교가 무선AP와 태블릿PC를 받았죠. 그런데 교육청에서 보내준 태블릿PC에는 디지털교과서와 기본 앱만 깔려 있지, 정작 선생님들과 학생들이 필요로..

wanggussam.tistory.com

많은 혜택을 주는 G Suite for Education을 학생뿐만 아니라 동료 교사들에게도 안내하고 사용하게 해서 보다 나은 업무와 교육환경을 만들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러기 위해 대량 사용자 등록이 필요한 것이겠지요.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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